CCU

동시 접속자(CCU, Concurrent connected User)는 동일한 시간대에 게임 서버에 접속한 사람 수를 뜻한다.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동시에 게임을 이용하는지 파악하는 용도로 쓸 수 있다.

게임업계에서는 중대한 지표 중 하나로 받아들여진다. 게임 가입자 중 접속하지 않는 게임을 안 하는 사람을 빼고 실제 플레이하는 사람들의 수를 파악할 수 있는 지표이기 때문이다.

매출에도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소라 중요하게 여겨지기도 한다.

결제를 해야 접속 권한이 생기는 정액제 게임의 경우 동시접속자 수가 많은 만큼 곧 결제하는 사람이 많음을 뜻하기 때문이다.

단, 부분 유료화 게임은 동시접속자 수가 많다고 꼭 매출이 그만큼 올라가지 않는다.

무료로 접속하는 사람은 많은데 유료 서비스를 구매하는 사람은 극히 일부분으로 그칠 수 있어서다.

한편 동시접속자가 게임사의 의사 결정에 영향을 끼치는 요소로도 작용한다.

동시 접속자 수가 하락할 때, 플레이어들의 접속을 유도하기 위해 이벤트나 업데이트를 기획하는 것이 대표적인 예다.

또한 게임 서버 규모에 비해 동시 접속자가 많을 경우, 서버를 증설하는 결정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

서버가 감당할 수 없는 동시 접속자는 접속이 불가능한 문제, 쾌적한 플레이가 불가능한 문제 등을 야기하기 때문이다.

플레이어의 행동에 영향을 끼칠 수도 있다.

동시접속자가 가장 많아 보이는 서버에 캐릭터를 생성하는 행동이 대표적인 예다.

일반적으로 동시 접속자가 많으면 같이 게임을 할 사람이 많고, 그만큼 같이 협동할 사람, 아이템을 판매할 사람, 같이 대결할 사람을 구하기 쉬워지는 경향이 있어서다.

참고로 동시 접속자는 상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변하는 특징을 보인다. 가령 학생과 직장인들이 게임을 못하는 아침과 오후에는 동시 접속자가 적고, 금요일 저녁이나 주말에는 동시 접속자가 많게 나타나는 식이다.

이 때문에 변동폭이 큰 동시 접속자 수를 단순 표기하는 용어, 유의미한 지표를 별도 분리해 표기하는 용어가 동시접속자로부터 파생돼 나왔다.

특정 기간 동안 동시에 접속한 사람들의 평균을 내는 평균 동시 접속자(ACCU, Average Concurrent conneted User),

동시 접속자 수가 가장 많을 때를 기준으로 산출하는 '최고 동시 접속자'(PCCU, Peak Concurrent conntected User)가 대표적인 예다.


MCU

MCU는 다른 약어로는 PCCU(Peak Concurrent Connected User)다.

로 불리며 가장 많은 사람이 동시에 접속한 특정 시기를 기준으로 게임 서버에 접속한 사람 수를 뜻한다.

 

최고 동시접속자는 게임, 웹사이트에 가장 많은 사람이 동시에 접속한 특정 시기를 기준으로 게임 서버에 접속한 사람 수를 표시하는 지표다.

다시 말해 그 게임, 웹사이트를 가장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면 최대 몇 명까지 이용하는지를 나타내는 수치다.

게임업계에서는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게임을 했는지를 직관적으로 보여준다는 이유로 매출과 더불어 게임 성적을 나타내는 지표로 활용한다.

참고로 단일 게임이 벌어들인 구체적인 매출이 대중에게 공개되지 않는 경우가 일반적이라,

대중적으로 공개되는 게임 성적 지표는 대개 최고 동시접속자 기록인 경우가 많다.

실제로 게임업계에서는 최고 동시접속자를 발표하는 방법으로 게임 성적을 발표하는 사례를 쉽게 찾아볼 수 있다.

가령 서비스를 시작한 게임이 얼마나 흥행했는지를 나타낼 때는 최고 동시접속자수를 밝힌다.

서비스 중인 게임도 업데이트, 이벤트를 실시한 직후 최고 동시접속자 기록이 갱신됐는지 발표함으로써, 업데이트나 이벤트의 효과를 평가하는 잣대로 활용한다.

최고 동시접속자 수는 측정 범위를 어떻게 잡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일반적으로는 게임사가 자리잡은 국가 안에서 접속한 유저들만을 가지고 최고 동시접속자 수를 산출하지만, 여러 지역에서 글로벌 서비스를 하는 일부 게임은 세계 전체로 범위를 잡고 지표를 산출하기도 한다.

또한 모든 서버를 대상으로 최고 동시접속자 수를 산출할지, 단일 서버를 대상으로 지표를 산출할지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수 있다.

이처럼 최고 동시접속자 수가 측정 범위에 따라 천차만별로 달라질 수 있기에 대개의 게임사는 어떤 기준으로 최고 동시접속자 수를 산출했는지 명시한다.

가령 '국내 최고 동시 접속자 수', '전세계 동시 접속자수', '단일 서버 기준으로 동시접속자 수' 이런 식이다.

참고로 세계 최고기록을 발표하는 '기네스북'은 단일 서버 기준으로 최고 동시접속자 세계 기록을 산출한 바가 있다.

세계 기록의 명칭은 "Most players online simultaneously on one MOG Server"며,

기록의 주인공은 동유럽 벨라루스의 게임사 '워게이밍'이 개발한 '월드 오브 탱크' 다.

2013년 1월 21일 러시아의 다섯 개 서버 중 2서버에서 19만 541명을 기록했다.

반응형

'Programming > Blah Blah' 카테고리의 다른 글

.tt 확장자 예제  (0) 2018.04.19
배치파일  (0) 2018.04.10
신경망 첫걸음  (0) 2018.03.25
C# 가비지 컬렉터(Garbage Collector) 원리  (0) 2018.02.03
[Visual Studio Code] 단축키 및 플러그인 추천  (0) 2018.01.13
Readme Driven Development(RDD)  (0) 2018.01.12
워크 맵핵 만들기  (26) 2017.12.25
재귀 함수 장단점  (0) 2017.12.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