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터의 정의

수벡터(Numerical Vector)

3차원 공간에서 위치를 표현하기 위해서 Vector3(x, y ,z)로 표현 한다.

특정 위치를 가르켜 위치 벡터(position vector)라 불린다.


2차원이나 3차원에서의 점의 위치를 수치의 조합으로 나타낼 경우, 이조합의 순서에는 의미가 있다.

x, y, z의 값을 임의로 변경할 경우 전혀 다른 좌표가 된다.

수벡터는 순서가 정해진 배열이지 단순한 수치의 집합이 아니다.

순서 있는 수치로 조합된 벡터를 수벡터(numerical vector)라 부른다.


배열로 벡터를 표현한 경우 하나하나의 요소를 벡터의 성분(component)이라고 한다.


Vector를 위와 같이 표현하면 행벡터(row vector)라 한다.

 

Vector를 위와 같이 표현하면 열벡터(column vector)라 한다.


행 + 열 = 행열? 뜨악! 극혐이군.


기하벡터(Geometric Vector)

성분의 벡터로 본 벡터 표현과 달리, 화살표를 통해 벡터를 시각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이 표현은 크기(magnitude) 방향(direction)을 가진 양으로서 벡터를 정의하는 방법이다.

화살표가 시작되는 점을 시점(initial point) 화살표 끝 점을 종점(terminal point)이라 고 한다.


스칼라(Scalar)

크기와 방향이 있는 양을 가르켜 벡터라고 한다면, 크기만 있는 일반적인 수치는 보통 스칼라(scalar)로 부른다.

위치 벡터에서 요소 하나하나는 스칼라였다. 길이, 질량 또는 시간은 당연히 방향이 없으므로 모두 스칼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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