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면 좌표계는 장치 좌표계(DCS: Device Coordinate System) 또는 윈도우 좌표계(Window coordinate System)이라고도 부르며 화소 단위로 좌표를 표시합니다. 해상도가 1920 x 1080인 화면은 x값은 0~1919까지 y값은 0~1079까지 분포합니다.


일반적인 윈도우 운영체제의 화면 좌표계는 좌상단을 원점으로 하고 x축은 오른쪽, y축은 아래쪽으로 진행합니다.


소수 단위인 정규좌표는 정수 단위인 화면좌표로 바뀝니다. 

정규좌표(-0.5,0.5) , 화면 해상도 1920 x 1080 라면 화면좌표로 변환해보면

x : 정규좌표 x는 -1.0에서 +1.0으로 진행할때 화면 좌표는 0에서 1919로 진행하므로 비례식을 이용하면 

2.0 : 1919 = {-0.5 - (-1.0)} : x 

x = 1919 x (-0.5 + 1.0) / 2.0

   = 1919 x 0.25

   = 479.75

   ~ 479


y : 정규좌표 y는 +1.0에서 -1.0으로 진행할때 화면 좌표는 0에서 1079로 진행하므로 비례식을 이용하면 

-2 : 1079 = (0.5 - 1.0) : y

y = 1079 x (- 0.5 ) / -2.0

   = 1079 x 0.25

   = 269.75

   ~ 270


변환결과 (479, 270)이 됩니다.

반응형

'Programming > Cocos2D-X' 카테고리의 다른 글

Cocos2d-x로 만들어본 제노니아  (0) 2015.07.03
Z축 정렬  (0) 2015.06.08
FMOD 사운드 넣기  (0) 2015.06.01
FMOD 다운로드-> 세팅 -> 사용법  (2) 2015.05.08
Enemy를 만들어보자  (0) 2015.05.07
LogoScene 만들기  (0) 2015.05.06
cocos2d 오토액션  (0) 2015.05.05
맵 그리기  (0) 2015.05.03